교량은 도로 및 철도가 계곡, 호수, 해안 등의 위를 건너거나 다른 도로, 철도, 수로, 가옥, 시가지 등의 위를 건너가는 경우에 이들 장애물의 상부로
통행할 수 있도록 축조하는 구조물을 말합니다.
우리 연구원은 통행차량 및 기관차 등의 시설물 사용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중요결함의 조사,
안전성 확보 여부 등을 확인하는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구분 | 1종시설물 | 2종시설물 | 3종시설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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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량 | 상부구조형식의 현수교,사장교, 아치교 및 트러스교인 교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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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경간장 50m 이상의 교량 (한 경간 교량은 제외한다) |
경간장 50m 이상인 한 경간 교량 | 「도로법」상 연장 20m이상~ 100m미만 교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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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장 500m 이상의 교량 | 1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연장 100m 이상의 교량 |
「도로법」상 연장 20m이상~ 100m미만 교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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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경간장 50m 이상의 교량 (한 경간 교량은 제외한다) |
경간장 50m 이상인 한 경간 교량 | 「농어촌도로정비법」상 연장20m이상 교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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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 12m 이상이고 연장500m 이상인 복개구조물 |
1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복개구조물로서 폭6m 이상이고 연장100미터 이상인 복개구조물 |
비법정도로 상연장 20m이상 교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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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 | 고속철도 교량 | 1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연장 100m 이상의 교량 |
1,2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연장 100m 미만의 교량 |
도시철도의 교량 및 고가교 | |||
상부구조형식이 트러스교 및 아치교인 교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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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장 500m 이상의 교량 |
터널은 인공적으로 지반을 굴착 관통시켜 도로와 공간으로 이용하는 지하 구조물로서 도로, 철도, 수로, 지하보·차도 등이 있습니다.
터널은 지형상태, 지역여건, 지반조건 등의 영향을 받는 구조물로 유지관리시 주변환경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며
환경보존에 대해서도 검토합니다.
우리 연구원은 터널 굴착시 주변지반에 발생하는 응력과 변형 등이 추가적으로 진행되어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 및 재료적인 특성에 의한 손상을 확인하고 안전성 여부를 판단하며, 효율적인 조사를 위한 진단장비 연구개발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분 | 1종시설물 | 2종시설물 | 3종시설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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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 | 연장 1,000m 이상의 터널 | 1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터널로서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시도 및 광역시도의 터널 |
농어촌도로의 터널 |
3차로 이상의 터널 | 연장 500m 이상의 지방도, 시도, 군도 및 구도의 터널 |
「도로법」상 연장 20m이상~ 100m미만 교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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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장 500m 이상의 교량 | 1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지하차도로서 터널구간의 연장이 100m 이상인 지하차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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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터널 | 고속철도 터널 | 1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터널로서 특별시 또는 광역시에 있는 터널 |
1,2종 시설물에 해당하지 않는 철도 터널 |
도시철도 터널 | |||
연장 1,000m 이상의 터널 |